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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가사화폐 과세 총평균법 도입 유예는 언제까지

소고기브로콜리 2024. 6. 27. 10:25

가상자산 과세에 대한 이해

가상자산(암호화폐) 과세가 내년 1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가상자산 취득가액 산정 방식으로 '총평균법'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총평균법'은 기존의 '이동평균법'과 '선입선출법'에 비해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의 특성상 24시간 거래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거래 방식을 포함하기 때문에, 취득가액 산정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세청은 취득가액 산정과 검증이 간편한 '총평균법'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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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과세의 기본 개념

✅ 가상자산 과세에 대한 기본 개념

가상자산 과세는 가상자산을 양도하거나 대여하여 얻은 소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은 가상자산의 취득가액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현행 소득세법에서는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된 가상자산에 대해서는 '이동평균법'을, 그 외에는 '선입선출법'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이동평균법은 매 거래마다 가상자산의 평균 단가를 계산해 취득가액을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특정 가상자산을 여러 번에 걸쳐 매수하고 매도할 경우, 매번의 거래마다 평균 단가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는 거래가 빈번하게 일어날 경우 복잡성과 부정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선입선출법은 먼저 매수한 가상자산을 먼저 매도한 것으로 가정하여 취득가액을 산정합니다. 이 방식 역시 가상자산의 다양한 거래 특성을 고려할 때 불편함과 부정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세청은 보다 간편하고 정확한 총평균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총평균법의 도입 배경

총평균법은 평가기간 말미에 단 한 번의 평균 단가 계산으로 취득가액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이동평균법이나 선입선출법에 비해 간편하고 검증이 용이합니다. 가상자산의 특성상 24시간 동안 다양한 거래소와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취득가액을 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총평균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총평균법을 적용하면, A씨가 매도한 가상자산의 취득가액은 이동평균법과 동일하게 계산되지만, 계산 과정이 단순해지고 검증이 용이해집니다. 이는 납세자와 과세 당국 모두에게 편리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세법 전문가들은 총평균법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총평균법은 국회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시행령 개정 사항으로, 세법 개정을 통해 빠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자산 과세 논의에 중요한 진전을 의미합니다.

 

가상자산 과세의 장애물

총평균법이 도입되더라도, 가상자산 과세에는 여전히 많은 장애물이 존재합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나 스왑 거래, 채굴 등을 통해 발생한 소득에 대해 매수가액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해외 거래소의 협조 여부 역시 큰 문제로 꼽힙니다.

 

국세청은 해외금융계좌 신고대상에 가상자산을 포함시키고 있지만, 해외 거래소의 정보 제공을 강제할 수 없는 만큼, 개인의 자발적 신고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탈세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들은 국세청의 과세 검증과 납세자의 소득 신고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도 과세안이 어떻게 될지 명확한 방향이 나오지 않은 점도 투자자와 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과세 유예와 과세 완화를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가상자산 과세의 구체적인 방향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 가상자산의 특성상 취득가액 산정이 어려움
  • 해외 거래소의 협조 여부
  • 과세 검증과 납세자의 신고 부담

 

가상자산 과세 제도의 향후 전망

가상자산 과세 제도의 향후 전망

가상자산 과세 제도가 정비되면서, 총평균법 도입을 중심으로 한 과세 방안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는 과세 당국과 납세자 모두에게 더 나은 해결책을 제공 할 것입니다. 그러나 탈중앙화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 협조 문제, 다양한 거래 방식 등을 고려할 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가상자산 과세의 구체적인 방향이 명확해지면, 투자자들은 더욱 안정적으로 투자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자와 업계는 국세청의 명확한 지침과 신속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가상자산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결론

가상자산 과세의 새로운 방향은 투자자와 과세 당국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총평균법의 도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장애물이 존재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논의와 법적 정비가 필요합니다.

 

  • 총평균법 도입의 필요성
  • 탈중앙화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의 협조 문제
  • 과세 당국과 납세자의 부담
  • 명확한 과세 지침의 필요성
  • 투명성과 신뢰성 향상

과세 당국의 준비와 계획

과세 당국의 준비 과세 당국의 계획 과세 당국의 역할
총평균법 도입 준비 과세 지침 마련 납세자 지원
해외 거래소 협조 투자자 교육 과세 검증
탈중앙화 거래소 대응 법적 정비 투명성 유지

가상자산 과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국세청은 총평균법 도입과 관련된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납세자와 투자자 모두가 공정하고 정확한 과세 환경에서 가상자산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국세청의 명확한 지침과 투명한 과세 기준이 필요합니다.

결론

가상자산 과세는 새로운 도전과제이지만, 총평균법의 도입을 통해 보다 공정하고 효율적인 과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납세자와 과세 당국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존재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논의와 법적 정비가 필요합니다. 국세청의 명확한 지침과 투명한 과세 기준이 필요하며, 이는 가상자산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